많은 치과 원장님들이 마케팅 매체 선택으로 고민하십니다. “블로그가 좋을까, 유튜브가 좋을까?”
하지만 어떤 채널을 선택하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300개 이상의 콘텐츠를 작성하고도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시간과 비용을 투자했는데 결과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고객 심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실제 마케팅 대행 업계에서 활용하는 고객 니즈 파악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치과뿐만 아니라 모든 전문직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니 3분만 시간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고객 니즈를 파악하는 3가지 방법
1. 네이버 카페 활용하기

콘텐츠 주제를 정했다면, 관련 키워드로 네이버 카페를 검색해보세요. 예를 들어 ‘임플란트 가격’을 검색하면 실제 고객들의 생생한 고민과 경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페 게시글과 댓글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것들:
- 고객들이 실제로 궁금해하는 질문
- 공감대를 형성하는 포인트
-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이때 중요한 것은 문의 니즈가 담긴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이런 키워드로 유입된 고객은 실제 문의로 이어질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관련하여 이전에 황금 키워드 선정법을 모두 정리하였으니 아래 글만 참고하셔도 상위 10% 선에서 시작하는 것과 다름 없을 겁니다.
2. 네이버 지식iN 분석하기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카페는 정보 공유나 경험담 위주라면, 지식iN은 순수한 질문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병원마다 가격 차이가 커서 혼란스럽다”는 질문을 발견했다면, 이는 곧 콘텐츠 방향이 됩니다.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와 합리적인 선택 기준을 알려주는 콘텐츠를 작성하면 되는 것이죠.
지식iN에서는 고객의 니즈가 가공되지 않은 날것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에, 더 정확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댓글 확인하기
관련 키워드로 유튜브를 검색하면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조회수가 높은 콘텐츠를 통해 어떤 내용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둘째, 댓글을 통해 시청자들의 추가 궁금증과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상 내용에 따라 댓글의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으니, 이 점을 고려하여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팁
- 디시인사이드: 좀 더 솔직한 의견과 평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성형외과 전문: ‘성예사’ 같은 전문 커뮤니티를 활용하면 더욱 구체적인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업종에 따라 커뮤니티 사이트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되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수집하며 활동을 하는 것도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마무리하며
마케팅의 성패는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같은 키워드로 콘텐츠를 작성해도 고객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콘텐츠는 문의 전환율이 2배 이상 높습니다.
오늘 소개한 방법을 실제로 적용해보세요. 시간이 걸리더라도 쌓인 인사이트는 분명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